블랙옵스 특집(2) - 총기 선택가이드

콜오브듀티:블랙옵스(Call of Duty:Black Ops) 분석 2부

*Den Kirson의 블로그 번역+의역+해설*

언제나 그렇듯 루리웹으론 퍼가지 마세요.

http://denkirson.xanga.com/735016527/black-ops/


<블랙옵스 특집(1) - 총기비교표> 11월15일자 업데이트 되었습니다


스토핑 파워와 저거넛이 없어져서 무기 선택이나 퍽 고를 때 고민할 거리가 줄어들었지만,

트레이아크가 들고나온 Same Stat, Different Design 정책 때문에 밸런스 자체는 MW2보다 훨씬 좋네요.

그럼 다 똑같은데 총을 어떻게 고르냐? 취향따라 걍 멋있게 생긴거 고르면 되는겅미? 하는 분들을 위해서 준비했습니다.
 

대괄호 안은 [최대데미지-최소데미지] 입니다. 모던1 이후 무기들은 근거리에서 40, 아무리 멀리서 맞아도 30데미지가 들어가면 40-30이라는 식으로 많이 표현하니 알아두시면 편합니다.


<AR 스탯 분석>

[40-30] AK47 v. COMMANDO

Recoil수치까지 완전히 같은 스탯에 재장전이나 무기 바꾸는데(Raise) 걸리는 시간이 코만도가 AK47보다 약간 앞서므로, 코만도가 완전한 상위호환.

 

[35-25]FAMAS v. AUG

FAMAS는 우측상단(위쪽부터 시계방향으로 60,60,20,10)으로,
AUG는 가운데(위쪽부터 60,60,30,60)
반동제어가 된다면 파마스, 안되면 슈타이어. 논란의 소지가 있지만 AUG를 더 좋다는 쪽으로 기울고 있음***

 

<SMG 스탯 분석>

[40-20] AK74u v. MP5

선택은 그냥 AK74u. 분석이고 뭐고 필요없는 완벽한 상위호환

 

[30-20] MAC11 -> PM63 -> MPL, SPECTRE

테크트리 타듯 점점 좋아지므로 최종테크인 MPL이나 스펙터 쓰면 됨
취향따라 스펙터를 기준으로 Add Time이 1.3초(스펙터는 1.75)로 빠르지만 센터스피드 1400(스펙터는 1700)으로 느린 KIPARIS, 반동 수치가 다르면서 32발 탄창이라 2발 많은 MPL 등으로 나눌 수 있을 듯. 보통 MPL과 SPECTRE의 2택 중 1

 

<샷건>

STAKEOUT, SPAS12, 듀얼HS10, 마스터키

STAKEOUT은 연사가 느린 대신 정확도가 높음(스테디에임 조합으로 힙파이어x0.65 하면 ADS스프레드가 1.95)
반자동연사로 돌아온 SPAS는 8발 장전, RPM 312.5, ADS Recoil 5.5
HS10는 4발 장전, RPM 341, ADS Recoil 4.25

 

 

<스나이퍼 라이플*>


기본 FOV는 65, 스나이퍼 라이플 기본 스코프는 15
가변 스코프는 10,15,30 (= 6.5배, 4.3배, 2.17배)
WA2000만 기본 스코프 FOV 20(3.25배), 가변 스코프 FOV 10,20,30
L96A1은 다른 저격총 보다 흔들림이 약 1.5배 더 심함.


AWP(L96A1)는 전통적인 볼트액션 원샷원킬 스나인 대신 ADS시 약 1.5배 더 많이 흔들림
PSG-1은 센터스피드가 1000으로 500인 다른 스나들(WA2000는 825)보다 더 빠르면서 반동(Recoil)이 매우 일정하며, 익숙해진다면 반동이 예측가능하므로 제어가 쉬움.
(우측으로 최소80~최대95,위쪽으로 80~95 결론적으로 항상 정해져있는 우측 상단의 15*15 안으로 에임이 튄다고 보면 됨) 원샷 원킬 자신 없는 사람은 PSG-1
조금 가까운 거리에서 사용하고 싶다면 Recoil이 균형 잡혀있고, 줌 FOV가 20으로 덜 당기는(다른 스나는 FOV가 15) WA2000.
대신 센터스피드가 PSG-1보다 느림

<LMG>
스나 수준으로 찬밥인 LMG, 어차피 찬밥이기 때문에 나중에 업데이트...


*자동조준보정 알아보기 - 스나이퍼 라이플을 들고 L트리거를 눌러 조준한 상태로 가만히 놔뒀을때 줌 당겨도 눈꼽만한 적이 가운데 크로스헤어 위를 지나가는 순간 화면이 적을 따라갔다가(자동조준보정) 제자리로 돌아옵니다(조준보정범위를 벗어남).
대부분의 총기는 자동조준보정이 되는 거리가 제한적이지만 스나이퍼 라이플은 자동조준보정이 사실상 무제한이어서 QS가 가능했던거죠.

** ADS 패치 이야기
원리는 다르지만 카스의 AWP 스타일인 순줌(Quick Scope), 끌어치기(Drag Shot) 등은 MW1에서 zzirGrizzz가 유튜브에 올린 동영상이 대박나기 시작하면서 유행했습니다. QS의 원리는 간단히 설명하면 L트리거를 당기면 줌을 하면서 ADS상태로 들어가게 되는데, 이 상태에서는 자동 조준 보정이 되는 거리가 엄청나게 길어지며, ADS상태에서는 항상 정확하게 크로스헤어 한가운데로 들어가게 됩니다.

 스나이퍼 라이플의 ADS시간은 다른 총기들에 비하면 매우 길어서 정말 한참 걸립니다.
MW2기준으로 스나이퍼라이플은 0.4초(AR은 0.25초, ADS가 가장 빠른 M9나 M93같은 권총은 0.12초,스나 이외의 총기에 ACOG를 달면 0.35초)가 걸립니다. 그런데 문제는 내부적으로 자동 조준 보정이 화면보다 먼저 되어서 화면은 아직 줌되지도 않았는데 거리 무제한 상태의 ADS오토에임이 들어가게 되니까, 적당히 맞춰서 줌당기는 순간 0.1초 이하의 순간에 내부적으론 자동조준보정상태로 변하면서 쏘기만 해도 타겟 쪽으로 자동조준되어서 맞았었습니다. (물론 줌 당겼을 때의 위치가 조준보정이 되는 범위 안에 놓고 당겨야 하는 등의 skill factor는 있습니다.)
 그런데 이게 BO에서는 안되도록, 초기버전에서는 내부적인 ADS와 화면에 보이는 ADS가 같게 해놨었습니다. 게다가 발매전(11월5일자) 패치로 ADS상태로 들어가더라도 엄청나게 흔들리게 해놨으며, ADS로 들어가서 흔들림이 있더라도 내부적 ADS상태 변환이 화면보다 더 늦게 변해서(MW2까지의 QS원리와는 반대), 타겟이 스코프를 절반이상 채우는 상태로 놓고 쏴도 빨리(ADS전환이 되기 전에)쏘면 랜덤하게 총알이 튀어서 잘 안맞습니다.

한줄요약 - 스나똥망

***Recoil 선택
좌-우 Recoil 수치가 60-60 인 총과 10-60인 총 중 어느것이 집탄력이 더 "좋은" 총일까요.
확률 계산은 나중에 시간나면 업데이트 할 예정이며, 결론만 이야기 하면 60-60인 총이 더 좋습니다. 다만 여기서 고려하셔야 하는 것은 CenterSpeed 인데, 이 수치는 항상 적용되고 있기 때문에 정확도에 매우 큰 영향을 미치게 됩니다. (1500이상이면 반동이 크게 줄어듬) 처음 조준점이 CenterSpeed가 적용되는 지점이고, Recoil은 총알 한발 한발이 조준점을 벗어나게 하는데 결론적으로 CenterSpeed보다 느리게 연사를 하면 항상 조준점 한가운데 박히게 되지만, CenterSpeed 보다 연사를 빨리하게 되면 에임이 조준점으로 돌아오기 전의 위치에서 Recoil이 적용되게 되므로 반동이 한쪽으로 치우쳐진 총기는 조준점을 점점 벗어나게 되겠죠. 물론 연사를 그만두게 되면 정확히 원래 조준했던 지점으로 CenterSpeed만큼 빠르게 돌아옵니다.
다만 PC쪽으로 가게 되면 이야기가 달라지는데, 마우스는 패드에 비해서 반동제어가 아주 쉽기 때문에 숙련도에 따라 차이가 더 작아지거나 10-60인 총이 더 좋아 질 수도 있습니다.

What I mean by that is this: If the recoil for both directions 'fight' each other like I think they do, does it like roll two random numbers and take the difference? So if a 60-60 weapon rolls average for both (30 left and 30 right) will it not recoil at all? And if a 10-60 weapon rolls average for both (5-30) that's 25 to one side, right?

Note that mathematically, a recoil of 0 has a 60/3600 chance of occurring (assuming that a zero can't be rolled), recoil of 1 and -1 have a 59/3600 chance of occurring each, recoils of 2 and -2 have a 58/3600 chance of occurring each, and so on, until rolls of 59 and -59, which happen only 1 in 3600 times each (since you must roll exactly 60 on one and 1 on the other, and the two numbers only have a 1/3600 chance each of occurring simultaneously), meaning that 0 or close to it is most common.

So the chances of getting it within 10 either way for a 60-60 gun is about 32% (60/3600 + 2*59/3600 + 2*58/3600 + 2*57/3600 + 2*56/3600 + 2*55/3600 + 2*54/3600 + 2*53/3600 + 2*52/3600 + 2*51/3600 + 2*50/3600 = 1150/3600), the chance of getting it within 20 either way is about 55.5% (1150/3600 + 2*49/3600 + 2*48/3600 + 2*47/3600 + 2*46/3600 + 2*45/3600 + 2*44/3600 + 2*43/3600 + 2*42/3600 + 2*41/3600 + 2*40/3600 = 2000/3600), and the chance of getting it within 30 either way is 74.2% (2000/3600 + 2*39/3600 + 2*38/3600 + 2*37/3600 + 2*36/3600 + 2*35/3600 + 2*34/3600 + 2*33/3600 + 2*32/3600 + 2*31/3600 + 2*30/3600 = 2000/3600).

For a 10-60 gun it will veer to the left or right by at most 10 about 26% of the time (10/600 + 10/600 + 10/600 + 10/600 + 10/600 + 10/600 + 10/600 + 10/600 + 10/600 + 10/600 + 10/600 + 9/600 + 8/600 + 7/600 + 6/600 + 5/600 + 4/600 + 3/600 + 2/600 + 1/600 = 155/600), between 20 either way about 42.5% of the time (155/600 + 10/600 + 10/600 + 10/600 + 10/600 + 10/600 + 10/600 + 10/600 + 10/600 + 10/600 + 10/600 = 255/600), and between 30 either way about 59% of the time (255/600 + 10/600 + 10/600 + 10/600 + 10/600 + 10/600 + 10/600 + 10/600 + 10/600 + 10/600 + 10/600 = 355/600).

So this means that a 60-60 gun has 'better' recoil than a 60-10 gun as it tends toward the centre more often. Does this screw with existing knowledge or how exactly does recoil work?

by Juice | 2010/11/16 02:20 | 공략 | 트랙백 | 핑백(1) | 덧글(16)

Linked at 쥿의 일기 : 블랙옵스 특집(.. at 2010/11/16 02:29

... 뭐 실험하고 할 것도 없네요. 언제나 그렇듯 루리웹으론 퍼가지 마세요. http://denkirson.xanga.com/735016527/black-ops/ &lt;블랙옵스 특집(2) - 총기 선택가이드&gt; 11월15일자 업데이트 되었습니다 WAW에서 MW2 오면서 무기 정보가 암호화 되어 있어서 존나 오래걸렸었는데 BO는 스팀락 풀리자 마자 올라 ... more

Commented by thinkpad at 2010/11/16 08:26
플삼판으로 하고 있는데, 간혹 똥망스나를 여전히 고집하며 나름 선전을 펼치는 플레이어들을 만나면서 감탄하고는 합니다;
전 열심히 분석하며 즐기는 편이 아니라 그런지 감각적인 부분 (속칭 손맛)을 좀 더 중시하게 되는데,
밋밋한 사운드와 타격감은 제일 큰 불만으로 느끼고 있습니다... 플삼판 퍼포먼스가 너무 떨어지게 이식된 점도 아쉽지만, 멀티유저가 아니니 이건 감수할 수 밖에 없고..
Commented by Juice at 2010/11/16 08:36
저도 손맛을 중시하여 (겜할때 한번도 껴본적이 없는)밀폐형 헤드폰을 끼고 AWP랑 M60같은 것을 들고 킬댓 0.2를 기록합니다. ㅠㅠ
Commented by thinkpad at 2010/11/16 10:17
전 현재 FAMAS 주로 쓰는데 (AUG가 아직 언락 안되어서) 꽤 안정적 성적을 내는데 좋은 듯 합니다. 오버킬은 유지하고 있네요.
AK74u도 좋아보여서 써보려고 하고 있구요..
블옵 멀티플은 지금 거의 닥돌 메인이 분위기여서 사거리가 크게 중요한 것 같지는 않습니다.
M60은 배틀필드 배드컴퍼니2 초반에 완전 사기급 무기였는데.. 흐흐; 초강 살상력 + 메딕의 부활 스킬 조합 -_-;;
Commented by JN at 2010/11/16 23:46
콜옵시리즈 멀티를 모던웨페어2로 시작하면서 처음에 너무 황당하고 힘들었는데 여기서 정보를 많이 얻었습니다.^^ 블옵 오기전에 다시 이곳을 들르게 되네요. 좋은 정보 고맙습니다~.
Commented by Juice at 2010/11/17 02:30
우왕~ 제가 더 감사합니다. ㅠㅠ
Commented by COD팬 at 2010/11/30 01:46
자료 좋네요. 전 PC버젼 즐기고 있는데요,

1) L96A1으로 줌되는 순간 쏩니다. 이게 QS가 맞나요?

2) 근데 줌되는 순간 못 쏴서 줌이 된이후 마우스로 화면이동을 빠르게 하면서 쏠 경우 L96A!으로는 그럭저럭 잘 맞는것 같은데 PSG-1은 이상하게 안 맞는 느낌이 들어서요.
혹시 화면이동을 시켜놓아서 화면이 정지된 상태에서만 쏴야 맞게 되나요? 아니면 화면이동 하는 도중에 크로스헤어가 적에게 옮겨질 때 쏴도 맞게 되는 건가요?
MW2에선 화면 움직이면서 쏴도 잘 맞는 것 같던데요.

3) 숨참기를 하자마자 쏘면 왜이리 맞지 않는 지도 너무 이상하더군요.
Commented by Juice at 2010/11/30 02:10
엄밀한 의미에서 블옵에서 모던2 같은 QS는 불가능합니다만 PC판은 에임 보정 자체가 없기 때문에 QS방지 패치(에임 들어가면서 흔들림+에임 끝나고도 일정시간 동안 엉뚱한 방향으로 총알이 나가도록 하는 패치)를 했는지 안했는지는 잘 모르겠네요;;

QS자체가 콘솔판의 자동조준보정을 이용한 샷이라서...
Commented by COD팬 at 2010/11/30 01:48
그리고요,

WAW에서 MP40, MW2에선 UMP, BO에선 AK74u
너무 다른 총들을 시시하게 보이게끔 막강하게 만든 것 같아요
Commented by unknownone at 2010/12/06 14:04
좋은 정보 감사합니다~ 늅늅 입장에서 BO 적어도 유탄 스팸같은건 없어져서 좋네요 ㅋ 저는 주로 M14 를 즐겨 쓰는데 퍽을 뭘로 하면 좋을까요? 현재는 고스트 / 워로드 / 라스트스탠드 요렇게 해서 grip이랑 red dot 끼고 부무장 law 들고 다닙니다. m14 자체가 개돌 플레이하기엔 무리가 있어서 어떻게 해야하나 고민중입니다.
Commented by Juice at 2010/12/06 21:52
m14 그립에 레드닷이 개념이죠. 3번 퍽은 해커가 좀 나을듯 합니다.
Commented by unknownone at 2010/12/06 22:27
감사합니다. ㅎㅎ

라스트스탠드가 아니라 세컨 찬스군요 ㅋ 암튼 3번 퍽 해커 괜찮네요 ㅎㅎ 무엇보다 프로달면 클레모어 면역인게 끌립니다. 지금 2번 퍽을 워로드 대신 스테디 에임을 쓰고, 1번 퍽에 고스트나 스케빈저 쓰는 것도 고려중입니다. attach는 grip만 달구요. ㅎ 갑자기 마주쳤을 때나 급할 때 연사시를 대비해서 스테디 에임도 괜찮은 것 같습니다.
Commented by cjh at 2010/12/09 15:40
총기비교표가 제작사 발표된게아니고 개인이 실험한 담에 올린거같던데 정확성이 좀 의심되는게
코만도랑 ak 반동 아얘 확다르지않나요??
Commented by Juice at 2010/12/09 19:09
게임설치파일에서 데이터를 추출해서 분석하는 것이라 100% 같습니다. ^^;
Commented by PlayS3 at 2011/02/02 18:59
제가 PS3유져인데... 저격총을 많이 선호하는 편입니다! L94A1원샷원킬을 좋아하는데.. MM2처럼 저격총이 많지가 않네요...

MM2에서 Stopping power 가 있었는데..
블랙옵스에서는 Harden이 있는데 그냥 관통력만 높여주는 것인가요? 아님 총알데미지를 높여주는가요? (사람에게...)

도와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ㅠㅠ... MM2에서 Stopping Power만 쓰는 저에게는... Harden 관통력만 높여주는건지 총알 Damage을 높여주는건지 잘 모르겠습니다 ㅠ
Commented by Juice at 2011/02/02 19:05
Hardened는 총알 데미지를 높여주지는 않습니다. ^^;
Commented by PlayS3 at 2011/02/02 21:53
감사합니다!! 너무 아쉽네요...... 총알데미지 선호했는데 ㅠ.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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